자리 🌾끝 단어 416개
- 자리 (慈梨) : 중국이 원산인 배. 열매의 모양은 길고 둥글며 살은 부드럽고 달다.
- 두루미자리 : 남쪽물고기자리 바로 밑에 있는, 두루미 모양의 별자리. 10월 중순 저녁 8시 무렵에 자오선을 통과한다. 독일의 천문학자 바이어(Bayer, J.)가 처음 발견하였다.
- 밀잠자리 : 1 잠자릿과 밀잠자릿속의 밀잠자리, 중간밀잠자리, 큰밀잠자리, 홀쭉밀잠자리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. 2 잠자릿과의 곤충. 몸의 길이는 5cm 정도이며, 수컷은 회색 바탕에 등에 흰 가루가 덮이고 배의 끝마디는 검다. 암컷은 누런색이고 배의 등 쪽에 두 개의 검은 줄무늬가 있다. 4~5월에 나타나서 물가, 풀밭 따위를 날아다니는데 한국, 중국,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.
- 산자리 (産子痢) : 산후(産後)에 있는 이질.
- 굿자리 : 굿을 하기 위한 자리.
- 멧고추잠자리 : 잠자릿과의 곤충. 몸의 길이는 6cm 정도이며, 누런색에 배는 붉거나 노랗고, 암컷에는 검은 얼룩무늬가 있으며 날개 끝부분에 넓은 갈색 띠가 있다. 한국, 일본, 만주, 시베리아,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.
- 머리털자리 : 사자자리와 목자(牧者)자리 사이에 있는 희미한 별자리. 5월 하순 저녁에 자오선을 통과한다. 원래는 사자자리의 꼬리에 해당하는 별자리였으나, 16세기 덴마크의 천문학자 브라헤가 새로운 별자리로 설정하였다.
- 눈물자리 : 눈물이 흘러내렸던 자리.
- 물자리 : 논에 물이 들어가거나 나가게 만든 어귀.
- 첫자리 : 첫째가는 자리나 등급.
- 작은실잠자리 : 실잠자릿과의 곤충. 수컷은 연한 하늘색이고 암컷은 등 쪽이 검다.
- 물고기자리 : 페가수스자리와 고래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. 황도 십이궁의 열두째 별자리로, 11월 하순 저녁에 자오선을 통과한다. 두 마리의 물고기가 끈으로 묶여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.
- 집자리 : → 집터. (집터: 집이 있거나 있었거나, 집을 지을 자리., 고대에 인류가 집단으로 생활하던 움집터 따위의 살림 유적. 특히 석기 시대의 유적 가운데 동굴이나 조개더미 따위에서 발견된다.)
- 공기펌프자리 (空氣pump자리) : 봄에 남쪽 하늘의 바다뱀자리와 고물자리 사이에 나타나는 작고 희미한 별자리. 가장 밝은 별이 4등성이다. 영국의 물리학자 보일이 공기 펌프를 발명한 것을 기념하여 프랑스의 천문학자 라카유가 이러한 이름을 붙였다.
- 노인자리 (老人자리) : 돛자리와 날치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. 아르고자리를 넷으로 나눈 것 가운데 하나로, 3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. 알파성은 남극노인성이다.
- 벤자리 : 하스돔과의 바닷물고기. 몸의 길이는 40cm 정도이고 옆으로 편평하며, 봄ㆍ여름에는 녹색을 띤 갈색 바탕에 세 개의 누런 갈색 줄이 있고 겨울에는 등이 잿빛을 띤 검은색이며 아무 띠도 없다. 온대성 어류로 한국,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.
- 왕명주잠자리 (王明紬잠자리) : 명주잠자릿과의 곤충. 몸의 길이는 4.5cm 정도이며, 검은색이다. 날개는 투명하고 갈색 얼룩무늬가 있다. 배는 검은색에 노란색 띠가 있고 머리, 가슴에는 잿빛을 띤 흰색의 긴 털이 많다. 한국,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.
- 깃동잠자리 : 잠자릿과의 곤충. 몸은 검은빛이 도는 누런 갈색이고 배 양쪽과 가슴 옆쪽에 굵고 검은 줄이 있다. 날개 끝의 무늬가 검어 다른 종류와 구별된다. 유충은 구릉지나 산기슭의 늪에 산다. 한국,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.
- 자주개자리 (紫朱개자리) : 콩과의 여러해살이풀. 높이는 30~90cm이며, 잎은 어긋나고 겹잎이다. 7~8월에 자줏빛 꽃이 총상(總狀) 화서로 피고 열매는 협과(莢果)이며, 사료용으로 재배한다.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강원, 경기, 경북, 함경, 황해 등지에 분포한다.
- 물잠자리 : 1 물잠자릿과의 곤충을 통틀어 이르는 말. 2 물잠자릿과의 곤충. 몸의 길이는 4.5cm, 편 뒷날개의 길이는 3.7~4cm이며, 몸빛은 금빛을 띤 녹색이다. 수컷은 날개가 푸른빛을 띤 녹색으로 반사하며 암컷은 연한 갈색으로 구릿빛을 반사한다. 한 쌍의 더듬이가 있고 암컷에만 날개 가장자리에 흰무늬가 있다. 여름에 야산의 개울에서 볼 수 있는데 유럽에서 극동에 걸쳐 분포한다.
- 뒷손자리 : 판소리 장단에서, 왼 손바닥으로 북의 왼쪽 가죽을 치는 자리.
- 촉자리 : → 족자리. (족자리: 옹기 따위의 배 부분 양쪽에 달린 손잡이.)
- 풍조자리 (風鳥자리) : 천구(天球)의 남극 가까이에 있는 극락조 모양의 별자리. 주성(主星)은 알파성을 포함한 4개의 4등성으로 이루어져 있다. 우리나라에서는 보이지 않는다.
- 민풀잠자리 : 풀잠자릿과의 곤충. 몸의 길이는 1cm 정도이며, 황록색이고 머리에는 무늬가 없다. 편 날개의 길이는 2~3cm이고 날개는 투명하며 가장자리는 담황색, 가로 맥은 황색, 세로 맥은 대체로 검은색이다. 한국,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.
- 자리 (Jarry, Alfred) : 프랑스의 극작가ㆍ시인ㆍ소설가(1873~1907). 퇴폐파 시인으로 출발하여 희곡 <위뷔왕(Ubu王)>으로 명성을 얻었으며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의 선구자가 되었다.
- 매김자리 : 문장 안에서, 앞에 오는 체언이 뒤에 오는 체언의 관형어임을 보이는 격.
- 꽃자리 : 꽃의 모양을 놓아 짠 돗자리. 강화도에서 만든 것이 유명하다.
- 묏자리 : 뫼를 쓸 자리. 또는 쓴 자리.
- 벌린자리 : 사성부(四聲部)에서, 베이스를 제외한 소프라노ㆍ알토ㆍ테너의 세 성부가 옥타브 이상으로 배치되어 있는 형태.
- 부잔자리 : → 북바늘. (북바늘: 베틀의 북 속에 넣은 실꾸리가 솟아 나오지 못하도록 눌러놓는 대오리.)
- 모양자리 (牡羊자리) : 물고기자리와 황소자리 사이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별자리. 황도 십이궁의 첫째 별자리로, 12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.
- 별박이왕잠자리 (별박이王잠자리) : 왕잠자릿과의 곤충. 배의 길이는 5cm, 뒷날개의 길이는 4cm 정도이며, 머리는 누런 녹색, 가슴은 갈색에 누런 녹색의 띠가 있고 배는 검은 갈색이다. 각 마디의 뒤쪽과 옆쪽에는 푸른 얼룩무늬가 있고 날개는 투명하다. 한국, 일본, 유럽,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.
- 산측범잠자리 (山측범잠자리) : 부채장수잠자릿과의 곤충. 몸의 길이는 3.8~4cm, 뒷날개의 길이는 3.5~3.8cm이며, 대체로 검은색이다. 등 쪽의 얼룩무늬는 수컷이 엷은 녹색, 암컷은 누런색이다. 우리나라 특산종이다.
- 묫자리 (墓자리) : 뫼를 쓸 자리. 또는 쓴 자리.
- 알락명주잠자리 (알락明紬잠자리) : 명주잠자릿과의 곤충. 몸의 길이는 3.5~3.7cm이며 가슴부는 검은 회색에 붉은빛을 띤 황색의 얼룩이 있다. 날개는 투명하고 검은 갈색 무늬가 두어 개 있다. 우리나라에 분포한다.
- 공작자리 (孔雀자리) : 궁수자리 남쪽에 있으며, 공작 별을 알파성(α星)으로 하는 별자리. 독일의 천문학자 바이어(Bayer, J.)가 발견하였으며, 우리나라에서는 보이지 않는다.
- 맞선 자리 : 두 도형이 대칭 요소에 의하여 대칭을 이루는 자리.
- 몫자리 : 부기에서, 계정마다 금액의 증감을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기록ㆍ계산하는 자리.
- 바늘자리 : 바늘이나 바늘처럼 끝이 가늘고 뾰족한 것으로 찔러서 낸 자리.
- 절충못자리 (折衷못자리) : 물못자리와 밭못자리의 좋은 점을 따서 처음에는 물을 대고 나중에는 모판의 고랑에만 물을 대어 모를 키우는 방법.
- 큰곰자리 : 북두칠성을 중심으로 북극에 가까이 있는 별자리. 북극성 주위에서 가장 크고 밝게 빛나는 별자리로, 5월 초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.
- 건못자리 (乾못자리) : 건모를 기르는 못자리.
- 등자리 (燈자리) : 등잔을 놓기 위하여 벽의 한 부분을 파서 만든 자리.
- 품자리 : → 잠자리. (잠자리: 잠을 자기 위해 사용하는 이부자리나 침대보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., 누워서 잠을 자는 곳., 남녀의 성적 관계를 완곡하게 이르는 말.)
- 돛자리 : 큰개자리의 동남쪽 하늘에 있는 돛 모양의 별자리. 고대의 아르고자리를 네 개의 별자리로 나눈 것 가운데 하나로, 4월 초순의 저녁 무렵에 자오선을 통과한다.
- 큰개미자리 : 석죽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. 줄기의 높이는 5~25cm이며, 잎은 마주나고 선 모양이다. 5~8월에 흰 꽃이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삭과(蒴果)를 맺는다. 바닷가 또는 내륙 지방의 양지에서 자라는데 한국, 일본, 중국, 미국의 알래스카 등지에 분포한다.
- 연장자리 : 문장에서, 체언이 그다음에 오는 용언의 내용을 실현하는 기구가 됨을 보이는 격.
- 긴무늬왕잠자리 (긴무늬王잠자리) : 왕잠자릿과의 곤충. 몸의 색깔은 암컷이 누런 녹색, 수컷이 푸른빛을 띤 녹색이다. 가슴 앞면에는 세 개, 배 부분에는 두 개의 검은색 띠가 있고 날개는 투명하다. 한국 남부, 일본,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.
- 대륙좀잠자리 (大陸좀잠자리) : 잠자릿과의 곤충. 날개의 앞 가장자리는 누런색이고, 다리의 종아리마디 바깥쪽에는 누런 줄이 있다. 한국, 중국,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.
- 제방 자리 (堤防자리) : 제방이 놓이는 자리. 제방의 양쪽 경사면 끝 사이에 위치하는 자리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