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 🌾끝 단어 💡ㅈ 첫 자음 853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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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사
(注射)
:
약액을 주사기에 넣어 생물체의 조직이나 혈관 속에 직접 주입하는 일. 또는 그 기구.
🌏 注: 물댈 주 射: 쏠 사 -
장진주사
(將進酒辭)
:
조선 선조 때에 정철이 지은 사설시조. 인생은 덧없는 것이니 술이나 마시자는 권주가로, 이백의 <장진주>에서 영향을 받았다. ≪송강가사≫와 ≪문청공유사(文淸公遺詞)≫에 실려 있다.
🌏 將: 장수 장 進: 나아갈 진 酒: 술 주 辭: 말씀 사 -
전업사
(電業社)
:
여러 가지 전기 기구 따위를 팔거나, 전기 가설(架設)에 관한 일을 해 주는 가게.
🌏 電: 번개 전 業: 업 업 社: 모일 사 -
정리사
(整理使)
:
1
임금이 나들이할 때에, 행궁(行宮)을 수리하는 따위의 일을 맡아보던 벼슬. 호조 판서가 임시로 겸하였다.
2
대한 제국 때에 둔, 평양 풍경궁의 으뜸 관직. 평양 부윤(府尹)이 겸하였는데, 광무 7년(1903)에 두었다가 융희 3년(1909)에 없앴다.
🌏 整: 가지런할 정 理: 다스릴 리 使: 부릴 사 -
종사
(宗社)
:
종묘와 사직이라는 뜻으로, ‘나라’를 이르는 말. (나라: 일정한 영토와 거기에 사는 사람들로 구성되고, 주권(主權)에 의한 하나의 통치 조직을 가지고 있는 사회 집단. 국민ㆍ영토ㆍ주권의 삼요소를 필요로 한다.)
🌏 宗: 마루 종 社: 모일 사 - 자코사 (Giacosa, Giuseppe) : 이탈리아의 극작가(1847~1906). 사실주의의 영향을 받아 19세기 말의 소시민 사회를 해부하는 역사극을 주로 발표하였다. 작품에 <비련>, <로소 백작>, <나뭇잎같이> 따위가 있다.
-
중군사
(中軍使)
:
고려 시대에 둔, 중군(中軍)의 사령관.
🌏 中: 가운데 중 軍: 군사 군 使: 부릴 사 -
제사
(祭事)
:
신의 업적을 기념하며 축하하는 유대교의 의식.
🌏 祭: 제사 제 事: 일 사 -
질량 복사
(質量輻射)
:
항성(恒星) 내의 고온부에서, 물질이 소진(燒盡)되어 복사 에너지로 전환한다는 과거의 가설. 질량이 에너지의 한 형태라고 하는 상대성 원리를 기초로 하여 고찰되어 천문학상에 큰 역할을 하였다. 원자핵 반응에 의한 에너지 발생의 발견으로 현재는 부정되고 있다.
🌏 質: 바탕 질 量: 헤아릴 량 輻: 바큇살 복 射: 쏠 사 -
직영 공사
(直營工事)
:
구조물의 주인이 직접 자재, 노무자, 기계 설비 따위를 조달하여 공사하는 일.
🌏 直: 곧을 직 營: 경영할 영 工: 장인 공 事: 일 사 -
존엄사
(尊嚴死)
:
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최소한의 품위를 지키면서 죽을 수 있게 하는 행위. 또는 그런 견해. 의사는 환자의 동의 없이 원칙적으로 치료 행위를 할 수 없다는 것으로, 소극적 안락사라고도 한다. 칼렌 앤 퀸런의 치료 중단을 요구한 부모의 주장을 인정한 재판에서 생겨난 말이다.
🌏 尊: 높을 존 嚴: 엄할 엄 死: 죽을 사 -
조선 신탁 주식회사
(朝鮮信託株式會社)
:
자본이 영세한 신탁 회사를 정리, 신탁 사업을 독점적으로 영위하기 위하여 1932년에 설립한 신탁 회사.
🌏 朝: 아침 조 鮮: 고울 선 信: 믿을 신 託: 부탁할 탁 株: 그루 주 式: 법 식 會: 모일 회 社: 모일 사 -
전대사
(全大赦)
:
대사의 하나로 잠벌(暫罰)을 모두 없애 주는 일.
🌏 全: 온전할 전 大: 큰 대 赦: 용서할 사 -
종의사
(從儀師)
:
법회 때에, 의식의 지휘자인 위의사(威儀師)를 따라 위의를 바르게 하는 승려.
🌏 從: 좇을 종 儀: 거동 의 師: 스승 사 -
자사
(子姒)
:
하(夏)와 은(殷)을 아울러 이르는 말. 하는 사성(姒姓), 은은 자성(子姓)인 데서 유래한다.
🌏 子: 아들 자 姒: 손윗 동서 사 -
작업 대사
(作業代謝)
:
생물체가 운동이나 노동을 하는 데에 필요한 순수한 열량.
🌏 作: 지을 작 業: 업 업 代: 대신할 대 謝: 사례할 사 물러나다 사 사양하다 사 쓰지않다 사 고별하다 사 사라지다 사 쇠락하다 사 제거하다 사 피하다 사 모자라다 사 -
저사
(邸舍)
:
1
일정한 돈을 받고 손님을 묵게 하는 집.
2
내조(來朝)한 제후(諸侯)의 사처.
3
시중(市中)의 상점.
... (총 4개의 의미)
🌏 邸: 집 저 舍: 집 사 -
정혜사
(定慧寺)
:
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 덕숭산에 있는 절. 마곡사의 말사로, 백제 법왕 원년(599)에 지명(智明)이 세웠다고 한다.
🌏 定: 정할 정 慧: 슬기로울 혜 寺: 절 사 -
정사
(情絲)
:
실이 얽힌다는 뜻으로, 남녀 사이의 오랜 사랑을 이르는 말.
🌏 情: 뜻 정 絲: 실 사 -
종적 조사
(蹤跡調査)
:
송금인 또는 수취인의 신청에 따라 관계 체신 관서가 국제환의 송달 경위를 조사하여 신청인에게 알리는 일.
🌏 蹤: 발자취 종 跡: 자취 적 調: 고를 조 査: 사실할 사 -
주교 미사
(主敎missa)
:
주교와 일정한 고위 성직자가 집전하는 미사.
🌏 主: 주인 주 敎: 가르칠 교 -
정리부사
(整理副使)
:
대한 제국 때에, 평양 풍경궁의 정리사를 보좌하던 관직. 평안도 관찰사가 겸하였는데, 광무 7년(1903)에 두었다가 융희 3년(1909)에 없앴다.
🌏 整: 가지런할 정 理: 다스릴 리 副: 버금 부 使: 부릴 사 -
중전사
(中典事)
:
신라 때에 둔, 대일임전의 한 벼슬. 경덕왕 때 도사사지를 고친 것으로 위계(位階)는 대사(大舍)에서 사지(舍知)까지이다.
🌏 中: 가운데 중 典: 법 전 事: 일 사 -
존재 형용사
(存在形容詞)
:
사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형용사. ‘있다’, ‘없다’, ‘계시다’ 따위이다.
🌏 存: 있을 존 在: 있을 재 形: 형상 형 容: 얼굴 용 詞: 말씀 사 -
재제 생사
(再製生絲)
:
누에고치나 실의 부스러기를 약품에 녹여서 만든 생사.
🌏 再: 다시 재 製: 지을 제 生: 날 생 絲: 실 사 -
좌사
(左史)
:
중국에서, 천자(天子)의 언행을 기록하던 사관(史官).
🌏 左: 왼쪽 좌 史: 역사 사 -
중성 대명사
(中性代名詞)
:
성(性)을 구별하는 문법에서, 남성도 여성도 아닌 대명사.
🌏 中: 가운데 중 性: 성품 성 代: 대신할 대 名: 이름 명 詞: 말씀 사 -
조타사
(操舵士)
:
해군에서, 조타를 맡아보는 부사관.
🌏 操: 잡을 조 舵: 키 타 士: 선비 사 -
중사
(中事)
:
고려 시대에, 중서문하성에 속한 종사품 벼슬. 충렬왕 원년(1275)에 급사중을 고친 것이다.
🌏 中: 가운데 중 事: 일 사 -
자사
(刺史)
:
1
발해에서, 각 주(州)의 으뜸 벼슬.
2
고려 성종 14년(995)에 둔 외관(外官).
3
중국 한나라 때에, 군(郡)ㆍ국(國)을 감독하기 위하여 각 주에 둔 감찰관. 당나라ㆍ송나라를 거쳐 명나라 때 없앴다.
🌏 刺: 찌를 자 史: 역사 사 -
정신 전류적 반사
(精神電流的反射)
:
자율 신경 계통 반사의 하나. 감정의 움직임에 따라 생기는 피부의 전기적 변화이다. 거짓말 탐지기 따위에 응용한다.
🌏 精: 찧을 정 神: 귀신 신 電: 번개 전 流: 흐를 류 的: 과녁 적 反: 돌이킬 반 射: 쏠 사 -
지경연사
(知經筵事)
:
1
고려 시대에 둔, 경연청의 벼슬. 공양왕 2년(1390)에 두었다.
2
조선 시대에 둔, 경연청의 정이품 벼슬. 동지경연사의 위, 영경연사의 아래이다.
🌏 知: 알 지 經: 경서 경 筵: 대자리 연 事: 일 사 -
조선 상고사
(朝鮮上古史)
:
신채호가 지은 사서(史書). 1931년에 ≪조선일보≫에 연재하였던 내용을 11편으로 나누어 엮었다. 1948년에 간행되었다.
🌏 朝: 아침 조 鮮: 고울 선 上: 위 상 古: 옛 고 史: 역사 사 -
조교사
(調敎師)
:
승마를 훈련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.
🌏 調: 고를 조 敎: 가르칠 교 師: 스승 사 -
종부사
(宗簿司)
:
대한 제국 때에, 종친의 사무와 선원보첩의 수정 따위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청. 광무 9년(1905)에 종정원을 고친 것으로, 융희 원년(1907)에 없앴다.
🌏 宗: 마루 종 簿: 장부 부 司: 맡을 사 -
자기 감사
(自己監査)
:
기업 내부의 감사 기관이 행하는 감사. 회계나 업무에 있어서 부정이나 오류를 발견하거나 방지하고 경영 관리 제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한다.
🌏 自: 스스로 자 己: 몸 기 監: 볼 감 査: 사실할 사 -
정사
(淨寫)
:
1
글씨를 깨끗이 씀.
2
초(草) 잡았던 글을 깨끗이 베껴 씀.
🌏 淨: 깨끗할 정 寫: 베낄 사 -
종사
(縱肆)
:
하고 싶은 대로 함.
🌏 縱: 늘어질 종 肆: 방자할 사 -
조사
(繰絲)
:
고치나 목화 따위에서 실을 뽑아냄.
🌏 繰: 야청통견 조 絲: 실 사 -
주사
(主事)
:
1
신라 때에, 여러 관아에 둔 버금 벼슬. 경덕왕 때 주서를 고친 것으로 대도서ㆍ공장부ㆍ좌사록관ㆍ동시전ㆍ서시전ㆍ남시전ㆍ사범서 따위에 두었는데, 위계는 나마에서 사지까지이다.
2
고려 시대에, 여러 관아에 둔 구실아치. 중서문하성, 상서도성, 삼사, 중추원, 상서육부 따위에 두었다.
3
조선 전기에, 육조에 둔 정칠품 벼슬. 태조 4년(1395)에 없앴다.
... (총 4개의 의미)
🌏 主: 주인 주 事: 일 사 - 진홍사 : → 조임줄. (조임줄: 장구의 좌우 마구리를 잇는 줄. 무명실을 꼬아 붉게 물들여서 만든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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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사
(占辭)
:
점괘에 나타난 말.
🌏 占: 차지할 점 辭: 말씀 사 -
전임 강사
(專任講師)
:
한 학교에 전임으로 근무하던 강사. 2012년 7월 폐지되었다.
🌏 專: 오로지 전 任: 맡길 임 講: 강론할 강 師: 스승 사 -
제사
(製絲)
:
고치나 솜 따위로 실을 만듦.
🌏 製: 지을 제 絲: 실 사 -
진위사
(陳慰使)
:
조선 시대에, 중국 황실에 상사(喪事)가 있을 때에 파견하던 사절. 진향사와 함께 보냈다.
🌏 陳: 늘어놓을 진 慰: 위로할 위 使: 부릴 사 -
주임 상사
(主任上士)
:
한 부대 또는 사령부에서 그 부대 전체 부사관 및 병사를 대표하는 선임 상사.
🌏 主: 주인 주 任: 맡길 임 上: 위 상 士: 선비 사 -
종유 성사
(終油聖事)
:
‘병자성사’의 전 용어. (병자 성사: 사고나 중병, 고령으로 죽음에 임박한 신자가 받는 성사.)
🌏 終: 마칠 종 油: 기름 유 聖: 성인 성 事: 일 사 -
재해사
(災害死)
:
재해로 말미암은 죽음.
🌏 災: 재앙 재 害: 해로울 해 死: 죽을 사 -
전사사
(前四史)
:
중국 고대의 네 사서(史書). ≪사기(史記)≫, ≪한서(漢書)≫, ≪후한서(後漢書)≫, ≪삼국지(三國志)≫를 이른다.
🌏 前: 앞 전 四: 넉 사 史: 역사 사 -
직지사
(直指寺)
:
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에 있는 절. 신라 눌지왕 2년(418)에 고구려의 승려 묵호자가 창건하였다고 한다. 고려 태조 19년(936)에 능여 대사(能如大師)가 절을 중건할 때, 자를 쓰지 않고 직접 손으로 측량하여 지은 데서 이 이름이 유래하였다.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8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.
🌏 直: 곧을 직 指: 가리킬 지 寺: 절 사
▹ 품사로 구분한 통계
▹ 글자수로 구분한 통계
💡사로 끝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, 총 15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2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, 단어수는 2,096개입니다.
- 1 글자 43개 : 사
- 2 글자 2,096개 : 역사, 융사, 서사, 혐사, 통사, 해사, 순사, 모사, 염사, 주사 3 글자 1,647개 4 글자 1,573개 5 글자 450개